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패스트캠퍼스] 데이터시각화 강의 1주차 학습일지

> 평소 궁금했던 태블로 강의를 국비교육을 통해서 들을 수 있게 되었다. 바로 또 설날이라 무료 사용기한 2주가 아까워 1주에는 설치 이전까지 수강을 하였다. 강사님께서 깔끔하게 강의를 잘 진행해주셔서 기대된다. 

>아래는 수업을 들으면서 노트테이킹한 부분들이다. 작성하고 나서 보니 강의자료에 피피티자료가 있어서 보기가 좋았지만, 그래도 나에게 필요한 내용만 따로 정리를 하려고 한다 :) 

> 사족을 달자면 지난번 일러스트레이터 수업의 열공챌린지에서 개선이 많이 된듯하다..! 매주 링크를 통해서 보내지 않아도 되고(이거 몰라서 열심히 블로그해놓고 리워드 못받음 ㅜㅜ), 빨리감기도 된다!! 이번엔 꼼꼼히 보고 꼭 리워드 타야지...

 

 

데이터 시각화의 이유

- 액션 가능한 인사이트를 찾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 

 

데이터를 봐야하는 이유: product market fit을 개선하는 과정 

- 가설수립,가설 검증, 스토리텔링, 대시보드(kpi)

 

 좋은 시각화 핵심 법칙

- 시그널은 최대화 노이즈는 최소화: 정보 전달의 효율성을 생각해야 함. 

- 데이터 잉크 비율: 표현하고자 하는 데이터에만 색 표시

- 인간이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는 순서:위치>길이> 방향> 각도> 면적> 부피> 채도

     -> 막대 차트(길이) 일반적, 파이(각도),영역(면적) 별로 좋지 않음

     -> 비율을 나타내고 싶다면 도넛 차트 추천

- 목적은 커뮤니케이션

 설명형 분석 1.핵심메세지 2. action item(행동을 촉진하는 내용) 3. 서로 공유된 컨텍스트 고려했는가 4. 인사이트를 얼마나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전달하는가?

 

데이터 시각화 테크닉

- 3d차트는 쓰지 않는다. 

- 막대그래프의 축은 반드시 0부터 시작한다!

- 꺾은선 그래프의 축은 잘라내고 괜찮음( y축이 0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됨)

- 색은 강조하고 싶은 요소에만 사용하자(시각화의 목적을 반영, 색에 의미를 담아서 표현)

- 이중축은 혼란의 여지가 있다 (막대와 선 구분 불분명)

- 산포도는 가로축에 원인, 세로축에 결과를 표시

- 시간 축은 가로축이 기본 

 

 

데이터 스토리텔링

1.유형별 커뮤니케이션 방법

-분석가: 현업의 협조를 이끌어내려면: 신뢰쌓고 인터뷰

- 의사결정자: 핵심만 전달하기(결론, 예시, 추천하는 액션)

2.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법 

스토리: 컨텍스트 설명, 핵심메세지, 추천하는 액션

상황 설명 후 문제 발견 >문제로 인한 데이터 수치> 득과 실, 성과가 나오는 데 까지 나오는 시간

데이터 스토리: 핵심 요약 메시지> 하위 액션아이템(WHAT, WHY,HOW)

 

 

Tableau

- 이번 수업 : 태블로 DESKTOP(데이터 시각화)에 맞춘 수업

- 데이터 저장, 전처리(Prep) , 분석(DESKTOP), 공유(PUBLIC,SERVER 등) 각 과정에 따라 태블로 제품이 다름.

 

 

 

>>>>태블로 설치

> 확실히 실습을 하는 강의가 아니다 보니 실제로 따라하는데 어려움이 많다. 내가 그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더 실습이 어렵다. 

 

 import> google BigQuery> 시트에 importhtml('사이트주소','table1',1) 입력하면 사이트에 최신 업데이트 되는 정보 알 수 있음.